국가적 비극은 사회가 하나로 뭉쳐 상처를 치유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 세월호 참사, 이태원 10.29 참사, 제주항공 참사 등에서 보여준 국민적 슬픔은 종교가 위로와 연대를 제공해야 할 때임을 더욱 절실히 드러냈습니다. 그러나 일부 개신교 지도자들의 발언과 행동은 이러한 기대를 저버렸고,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며 그 본질을 왜곡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세월호 참사와 비극의 왜곡
세월호 참사 당시, 일부 목회자들은 참사의 책임을 국가 시스템이나 구조적 문제 대신 희생자와 국민에게 전가했습니다. “하나님이 나라가 침몰하려 하니 학생들을 침몰시켜 경고를 준 것”이라는 망언은 종교 지도자로서 최소한의 공감과 책임감을 외면한 채, 비극을 신학적 도구로 활용하려는 시도에 불과했습니다. 이러한 발언은 국민적 슬픔을 위로하기는커녕, 사회적 갈등과 분노를 키웠습니다.
이태원 참사에서의 비난
이태원 참사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반복되었습니다. 한 전도사는 “젊은 사람들이 귀신과 함께 놀다가 벌어진 일”이라고 발언하며, 희생자들을 비난했습니다. 핼러윈을 “귀신과 인신공양의 산물”로 규정하고 참사를 문화적 타락과 연결시키려는 그의 시도는 참사의 본질을 왜곡하고 희생자들의 아픔을 조롱하는 행위였습니다. 이는 국민이 한목소리로 슬픔을 나누고 비극의 책임을 묻는 데 필요한 연대감을 훼손하는 발언이었습니다.
제주항공 참사와 정치적 도구화
제주항공 참사에 대해서는 “하나님이 사탄에게 허락한 것”이라는 말로 비극을 초자연적 사건으로 해석하려 했습니다. 한 발언자는 “좌파 문화와 주사파 문화가 대한민국을 잠식해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주장하며 참사를 정치적 도구로 삼으려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이는 사고의 구조적 문제를 외면하며 국민적 공감을 깨뜨리는 무책임한 태도였습니다.
종교적 공공성의 저해
이 모든 발언과 행동은 종교적 공공성을 저해할 뿐 아니라, 국민적 비극을 정당화하거나 신학적 왜곡으로 포장하며 책임을 전가하려는 사이비적 모습으로 비춰졌습니다. 종교 지도자는 국민적 아픔을 치유하고 연대를 강화하는 데 앞장서야 합니다. 그러나 일부 개신교 지도자들은 비극을 신학적 수단으로 전락시키며, 희생자와 국민을 조롱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데 그치고 있습니다.
이들의 행태는 더 이상 "실수"나 "해석의 차이"로 치부할 수 없습니다. 국민적 비극 앞에서의 이 같은 발언은 종교의 본질을 훼손하고, 종교가 공적 역할을 다하지 못한 사이비의 전형을 보여줍니다. 개신교의 본래 목적은 사랑과 연대, 치유를 통해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일부 지도자들이 보인 행동은 본래의 종교적 사명을 상실한 채, 사이비로서의 민낯을 드러냈습니다.
진정성 회복의 필요성
이제는 이러한 혼란을 끝내고 종교의 진정성을 회복해야 할 때입니다. 국민적 비극을 자신의 권력과 영향력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삼는 종교는 더 이상 종교가 아닙니다. 그것은 사이비일 뿐이며, 사회적 신뢰를 받을 자격도 없습니다. 국민은 진정성을 가진 종교와 함께하고 싶어 하며, 그러한 기대를 저버리는 행태는 반드시 비판받아야 합니다.